작년 1월에 시작된 지금의 상황이 벌써 2년째 계속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교육이나 비즈니스에서의 많은 일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도 재택이 중요한 근무형태로 자리 잡으면서 화상회의를 통해 많은 미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이 갖는 장점도 있지만 업무 효율을 높이고 성과를 체크하기 위한 업무 관리 협업 도구의 중요성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미 여러 번 FLOW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플로우는 프로젝트와 스케줄, 파일, 업무관리와 사내 메신저, 스케줄 알람이 통합돼 있으며 줌과의 연동을 통해 화상회의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올인원 솔루션입니다.
Windows와 MacOS용 프로그램과 Android, iOS용 앱까지 지원합니다. OS와 모바일, 데스크톱 구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웹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해도 메신저와 알람, 스케줄과 업무관리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최소화합니다.
개인적으로 협업툴을 추천하면서 높은 순위에 두고 있지만 그렇다고 플로가 다른 서비스와 비교해 모든 면에서 뛰어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각 기업의 사업 형태와 업무 특성에 따라 적절한 방식이 모두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화상회의, 메신저, 스케줄 등 여러 가지 중 하나를 메인으로 하고 나머지를 부가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일단 전체적인 디자인이 많이 바뀌었어요. 5년 만의 변화라고 합니다만, 각 프로젝트의 컬러 영역이 줄어 심플해졌습니다. 크게 전체를 채우던 화사한 컬러가 왼쪽 두꺼운 라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잘 구분할 수 있도록 시인성은 높이면서 심플하고 깔끔해 보여요.
바둑판형 대신 리스트형으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우선순위에 따라 즐겨찾기에 추가하여 앞쪽에 두고 색상으로 구분하여 더 강조하셔도 됩니다. 제대로 활용하려면 시간이 필요하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은 로그인만 해도 알 수 있을 정도로 UI가 단순해지고 직관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 포함된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내가 맡은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메신저와 화상회의까지 연동시켰다는 점이 플로우의 강점입니다. 이러한 차별화되는 경쟁력에 꾸준한 변화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으며 협업툴 분야에서 2년 연속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각각의 프로젝트는 업무와 갠트차트, 캘린더, 파일 등으로 구분됩니다. 홈에서는 리포트를 통해 요청, 진행, 피드백, 완료, 보류의 5단계로 나누어 원형 그래프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전체 사항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단 고정에서도 피드백, 요청사항 등의 항목이 빠르게 확인되며 클릭 또는 터치로 구체적인 진행상황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왼쪽 하단에는 최근 업데이트된 항목만 별도로 표기됩니다. 각각의 항목에 직접 들어가 확인하지 않아도 최근 추가된 내용을 신속히 점검하고 필요한 피드백을 전달하거나 완료, 보류 등의 결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각 프로젝트마다 하위 업무가 요청이나 피드백 등이 다양한 컬러로 구분되어 표기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완료를 제외하고 조치가 필요한 내용을 처리하고 바로 체크하여 다음 프로시저가 원활하게 연결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로 보고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하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알림에 관해서도 독특하고 유용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람도 각각 지정됩니다. 내가 꼭 알아야 할 나에 대한 알람과 기타 새로운 글, 댓글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스케줄에 따라 방해 금지 모드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방해받고 싶지 않은 시간을 지정해 두면 알람이 오지 않기 때문에 집중해서 효과적으로 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쁜 일과를 보내다 보면 어디선가 본 것 같은 자료를 찾지 못해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검색 옵션은 작성자와 기간, 대상 등으로 상당히 세세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검색 결과도 카테고리별로 분류되기 때문에 더 이상 필요한 글이나 댓글, 스케줄, 할 일을 찾기 위해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전체 업무 공간도 상당히 넓어졌습니다. 그만큼 전 공간을 모두 활용해서 내가 해야 할 일과 요청한 것 등 더 많은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상태, 우선순위, 시작일 등으로 구분된 전체 목록을 모아서 보면서 해야 할 일이 생각날 때마다 바로 작성해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관리가 훨씬 쉽고 편해졌습니다.
전체적인 구성이나 배치 등 눈에 보이는 업그레이드 이외에 뭔가 쾌적해졌다고 느낍니다. 예전과 비교해서 3배나 속도가 빨라졌다고 합니다. 메뉴나 각 항목을 이동할 때 상당히 빠르게 전환됩니다. 이동, 팝업 등 전체적인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더욱 쾌적하게 느껴집니다.
얼마 전에 새로 추가된 내용으로 갠트차트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갠트 차트에서는 멤버별, 일시별로 다른 컬러의 바를 스케줄에 표시해 줍니다. 각종 필터를 적용하여 원하는 내용만 따로 보이도록 할 수도 있고 막대 그래프를 클릭하여 바로 원하는 내용을 추가하여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조금 익숙해지면 색이나 길이만으로도 현상을 직감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멤버를 클릭하면 바로 채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모바일 앱에서도 같은 내용을 실시간으로 읽을 수 있기 때문에 메신저를 따로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각종 이모티콘 활용 및 파일 첨부 등도 가능하며 중요한 내용을 안전하게 전달하고 싶을 때 시크릿 메시지를 이용하면 됩니다.채팅 외에 줌과의 연동도 지원합니다. 플로우 자체의 기능처럼 빠르게 가져올 수 있고 외부 서비스라는 이질감도 거의 없습니다.관련 파일도 효과적으로 분류됩니다. 역시 모바일과 PC에서 보드도 동일하게 표기되고 PDF나 워드, 엑셀, 한글, 파워포인트 등 유형에 따라 각각 분류되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습니다.벌써 2년이 다 되어가는데 아직 새로운 근무환경이 어색하고 익숙하지 않은 분 또는 기업이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롭게 협업 도구를 도입하기 전에 체험하기 쉬운 캠페인이 있습니다. 올해 12월 31일까지 예정된 6주년 기념 지인 추천 캠페인에서 소개받은 후 플로를 도입하면 100% 당첨 기회가 있다고 합니다. 혹시 주변 지인이 없다면 [email protected]을 입력하셔도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홈페이지를 보러 가다2년 연속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협업 툴플로우의 기능과 특징, 달라진 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클라우드 방식으로 활용하셔도 되고, 온프레스미를 통해 사내 서버에 직접 연동해서 이용하실 수도 있다고 하니 보안 때문에 망설이던 기업에서도 문제없이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기능과 특성을 보시고 얼마나 적합한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2년 연속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협업 툴플로우의 기능과 특징, 달라진 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클라우드 방식으로 활용하셔도 되고, 온프레스미를 통해 사내 서버에 직접 연동해서 이용하실 수도 있다고 하니 보안 때문에 망설이던 기업에서도 문제없이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개한 기능과 특성을 보시고 얼마나 적합한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